• 2024. 3. 18.

    by. 해피건강전도사

    반응형

    안녕하세요. 가끔 길을 걷다가 신호등이 고장 났거나 누군가 불법 주정차를 해서 신고하고 싶어서 안전신문고 앱을 사용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도 몇 번 불법주정차에 화가 나서 신고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렇다면 안전신문고에서 생활 속 위험요소를 발견하고 신고하면 포상금을 얼마나 주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안전신문고란?

    안전신문고는 국민이 생활 속에서 발견한 각종 안전 위험 요소를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생활 속 위험요인을 누구나 나 쉽게 휴대폰으로 신고하면 행정안전부에서 처리기관을 지정하여 해결을 해준다고 합니다. 신고의 범위는 봄철 집중신고, 도로 및 시설물 파손 및 고장, 기타 환경 안전이나 환경 위험요인부터 도로 불법 주정차 신고, 장애인 전용 구역 신고, 불법 광고물이나 쓰레기, 폐기물 신고 등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포상금 지급의 목적

    안전신문고 포상금 제도의 주된 목적은 국민들이 주변에서 발견한 안전 위험 요소를 적극적으로 신고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이 제도는 국민들이 일상에서 안전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위험 요소를 발견했을 때 이를 단순히 지나치지 않고 실제로 신고하도록 장려하고 개인의 노력에 감사를 전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포상금 신청 절차

    1. 신고 접수: 안전신문고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안전 위험 요소를 신고 접수를 합니다. 신고 시에는 사진, 동영상 등을 함께 찍어서 제출해야 합니다.
    2. 심사 및 조치: 신고된 내용은 관련 기관으로 전달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이후에 신고 내용의 정확성과 심각성이 평가되어 심사하게 됩니다.
    3. 포상금 지급 결정: 조치 완료 후, 신고가 안전 개선에 기여한 정도에 따라 포상금 지급 여부가 결정됩니다.
    4. 포상금 지급: 포상금은 신고자에게 직접 지급되며, 지급 절차와 관련된 상세한 안내는 신고자에게 개별적으로 연락이 온다고 합니다.

     

     

     

    포상금 지급 대상

    아래 각 호이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에 대해 예산의 범위 안에서 포상금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1. 안전위험 요소 개선에 뚜렷한 공로가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

    2. 안전제도 개선 및 안전관련 정책에 크게 기여한 사람

    3. 안전신고 참여, 홍보를 통해 안전개선 및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한 사람

    4. 안전신고 마일리지가 우수한 사람

     ※신고가 처리 기관에서 수용되거나 신고 이후에 만족도 조사에 참여하면 마일리지가 적립됨.

    5. 그 밖에 안전 관련 신고의 참여도가 높다고 장관이 인정한 사람

     

     

     

    포상금 지급 기준

    안전신문고를 통해 신고된 사항 중 실제로 조치가 필요한 경우에 한해서 포상금이 지급됩니다. 포상금의 액수는 신고된 위험 요소의 심각성, 처리의 긴급성, 신고의 정확성 및 구체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실제로 안전신문고에 올라온 포상금 지급에 관한 고시가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르면 항목별로 포상금이 정해져 있기보다는 대부분 포상급 지급 심의위원회를 통해 포상금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또한, 간혹 집중신고기간에 신고하면 참여자를추첨하여 모바일 쿠폰을 주거나 재난예방 효과가 큰 우수 신고는 안전신고 포상금 최대 100만 원과 안전신고 마일리지 1000점을 지급한다고 하니 참여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안전신문고 포상금

     

     

     

     

    봄철 재난 안전위험 요인 집중신고기간(2024.03.01~2024.05.31)

    - 산불/화재 : 불법 소각, 담배꽁초 투기, 비상구 물건 적치/폐쇄, 인화물질 방치, 소방시설 파손/고장 등에 대한 신고

    - 축제/행사 : 인파밀집 우려와 시설 파손, 전기설비/위험물 방치 등에 대한 신고

    - 해빙기 위험 : 균열이나 붕괴 우려가 있는 옹벽/축대/교량 등 노후시설, 비탈면 유실, 낙석, 도로 포트홀에 대한 신고

    - 어린이 안전 : 통학로의 보도블록이 방호울타리 파손, 불량식품, 불건전 광고 등의 유해환경 등에 대한 신고

     

    안전신문고 포상금

     

     




    불법주정차 신고 같은 경우는 큰 포상금을 받기 어렵지만 주변에 보이는 안전에 관련한 신고를 열심히 하시다보면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으니 일상생활에 위험요소를 놓치지 마시고 신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