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4. 2.

    by. 해피건강전도사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임신 17주 차를 지나가고 있습니다. 12주 차, 16주 차에 두 번의 피검사로 하는 통합선별 검사(Integrated test)를 했었는데 다운증후군 고위험군이라는 결과를 받았습니다.

     

    이런 결과가 나오면 보통 니프티 검사를 하거나 양수 검사 또는 융모막 검사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저는 주수가 있는 편이라 니프티 검사를 하게 되었는데 고위험군이라 나오면 또다시 양수검사를 해야 해서 주치의 선생님이 양수 검사를 진행하자고 하셨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양수검사가 무엇인지 또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제가 경험한 후기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임산부 양수검사는 태아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는 중요한 진단 검사 중 하나입니다. 이 검사를 통해 태아의 유전적 이상 여부나 신경관 결손 등의 미세결실을 파악하는 데 사용하며, 임신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요소를 사전에 알고 대비할 수 있습니다.

     

     

     

    양수검사란?

    양수검사는 임신 중인 산모의 자궁 내에 있는 양수를 바늘로 채취하여 태아의 건강 상태 및 유전적인 상태를 진단하는 산전 진단 검사 중 하나입니다. 양수 속에는 태아의 세포가 포함되어 있어, 이를 통해 태아의 유전적 정보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양수검사 방법

    초음파를 이용해 태아의 위치를 확인하며, 산모의 복부를 통해 양막강 내로 가는 바늘을 삽입하여 양수를 채취합니다. 이 과정은 10분에서 15분 정도 소요되며, 태아에게 손상이 가지 않도록 태아가 없는 위치에 진행됩니다. 양수 검사는 주로 임신 15주에서 20주 사이에 실시되어야 정확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양수검사의 목적

    양수검사의 주된 목적은 태아의 유전적 이상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입니다. 양수검사는 다운증후군, 에드워즈 증후군, 파타우 증후군 등의 염색체 이상을 진단하는 높은 확률이 검사이며, 특정 유전 질환의 유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양수검사의 위험성  부작용

    양수검사는 비교적 안전한 검사로 알려져 있지만 간혹 드물게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자궁 내 감염, 양수가 새는 현상, 유산(0.5%의 확률) 등의 위험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막기 위해 양수검사 후 항생제 복용으로 염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양수검사 비용

    양수검사 비용은 병원마다 다르지만 보통 기본 양수검사는 100만 원~120만 원선이며, 미세결실을 추가하는 CMA 같은 경우 160만 원대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미즈메디 병원에서 90만 원 중반을 주고 양수검사를 받았습니다. 

     

     

    양수검사 결과

    양수검사 결과는 보통 빠른 병원의 경우 하루만에 3가지 항목에 대해서 알려준다고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2주 정도 후에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양수검사는 니프티 검사, 통합검사, 쿼드검사와 달리 진단검사이기 때문에 99% 이상에서 유전적 이상의 확률로 진단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양수검사 결과를 빠르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서초함춘병원에서 검사를 받으면 1,2차로 나눠서 결과를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양수검사 후 주의사항

    1. 검사 당일은 식사, 화장실 가는 것외에는 누워서 휴식합니다.

    2. 검사 당일은 샤워는 하지 않습니다.

    3. 일주일간 무리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4. 4주간 부부관계는 자제하시고, 무거운 것은 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5. 규칙적인 배 뭉침이나 물 같은 분비물(양수)이 보이면 병원으로 바로 내원해야 합니다.

    양수 검사 방법과 비용 및 후기

     

     

     

    양수검사 후기

    저는 미즈메디에서 진료를 보는데 고위험군이라는 말을 듣고 진료예약을 하고 선생님께 결과를 들었습니다. 그날 오후에 양수검사를 바로 했는데 양수검사를 하려고 누우니까 무섭기도 하고 걱정되기도 해서 눈물이 나오려고 하더라고요. 양수검사를 했는데 안 아프다는 후기와는 다르게 배 깊숙이 찌르니까 아팠습니다. 찔렀는데 양수가 잘 나오지 않아서 결국 한번 더 찔러서 뽑은 슬픈 후기입니다.

     


    양수검사는 임신 중 태아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진단 검사입니다. 이 검사를 통해 태아의 유전적 이상 여부를 조기에 발견하고, 필요한 경우 조기 대응을 할 수 있어, 태아와 산모의 건강을 보호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임신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양수검사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얼른 2주가 지나가서 무사히 이상 없음 결과를 받고 싶네요. 조만간 결과 나오면 내용 수정해서 업로드하겠습니다. 양수 검사를 앞두신 분들도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좋은 결과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